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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

듀이 교육 철학 - 실용주의

by 철학가필로^*^ 2023. 4.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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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듀이는 실용주의 교육 철학을 발전시킨 영향력 있는 미국의 철학자이자 교육자였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요약해서 올려 봅니다. 

 

 

 

 

듀이

1. 듀이 교육 철학 - 실용주의와 교육

 

1) 실용주의 철학

듀이의 철학은 신념과 행동의 실제적인 결과를 강조하는 실용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그는 교육이 학생들의 필요와 경험에 관련되어 있어야 하며, 학생들이 민주 사회의 능동적이고 참여적인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2) 실천을 통한 학습

학생들이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 성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체험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학습이 지속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과정이어야 하며, 학생들이 주변 세계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면서 배워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2. 사회 및 민주적 교육

 

1) 사회적 맥락

듀이는 교육이 학생들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을 실제 경험과 사회 문제와 연결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학생들이 민주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책임감 있는 시민이 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있어 학교의 역할을 강조했습니다.

 

2) 교육에서의 민주주의

학교가 학생들이 민주적 절차에 참여하고, 사회적 지능을 개발하고, 협력적이고 포용적인 학습 환경에 참여하는 방법을 배우는 민주적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교육이 평등, 자유, 사회 정의와 같은 민주적 가치를 증진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3. 통합 커리큘럼

 

1) 통합 학습

듀이는 여러 과목과 학문을 분리하여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는 통합 커리큘럼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교육이 학제적이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서로 다른 지식 영역을 연결하고 세계에 대한 총체적인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2) 맥락화된 학습

학습을 학생의 상황과 경험에 연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교육이 학생들의 관심사, 경험, 문화적 배경을 커리큘럼에 연결하여 관련성 있고 의미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문제 해결과 비판적 사고 능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실제 문제에 적용하도록 독려했습니다.

 

 

 

 

4. 퍼실리테이터로서의 교사

 

1) 교사의 역할

듀이는 교사를 권위주의적인 인물이 아닌 촉진자로 보았습니다. 그는 교사가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하는 지원적이고 포용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의 탐구, 탐구, 성찰을 촉진하여 학생들이 독립적이고 비판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2) 학생 중심 접근 방식

학생의 관심사, 필요, 경험을 학습 과정의 중심에 두는 학생 중심 교육 접근 방식을 옹호했습니다. 그는 학생이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질문하고 탐구하고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장려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5. 진보적 교육

 

1) 진보적 교육

듀이의 교육 철학은 20세기 초 미국에서 등장한 진보주의 교육과 관련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진보주의 교육은 듀이의 교육 철학과 일치하는 아동 중심의 경험적, 민주적 교육 접근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2) 실제 적용

교육이 단순히 이론적 지식을 전달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는 학습을 실제 적용과 연결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지식과 기술을 실제 문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6. 결론

 

존 듀이의 교육 철학은 실용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체험 학습, 사회 및 민주 교육, 통합 커리큘럼, 촉진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본 사상은 교육 이론과 실천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학생 중심의 경험적이고 관련성 있는 교육 접근 방식을 장려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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